기본조작
오브젝트 선택 후 Ctrl+Tab = Mode Switch (스컬핑, 텍스쳐페인팅 등 모드 변경)
Tab = Object 모드 / Edit 모드 전환
Modeling
Shift+D = Duplicate Object (오브젝트 복사, 링크x)
Alt+D = Duplicate Linked (오브젝트 복사, 링크o)
점/선/면 선택하고 L = Select Linked (연결된 모든 오브젝트 한번에 선택)
Alt+R = Clear Rotation (로테이션 지우기)
Ctrl+J = Join (오브젝트 합치기)
E = Extrude (면 뽑아내기/넣기)
Shading
노드
Ctrl+J = 노드 묶기
F2 = 노드 레이블 (노드 이름 달기)
Shift+Ctrl+노드 클릭 = 선택한 노드를 아웃풋에 바로 연결 (선택한 노드 적용된 모습 보기)
Alt+노드 드래그 = 노드들 사이에 연결된 노드를 연결된 상태로 빼기
Alt + S = 노드에 들어오는 input을 순서대로 변경 (연결 항목의 순서 변경)
* 한 오브젝트에 두가지 텍스쳐 입히는 방법
- Edit Mode에서 적용하고 싶은 면 선택 후 메테리얼 - Assign
Texture Paint
* 텍스쳐 위에 다른 텍스쳐 입히는 방법
(ex. 카드보드 재질 위에 페인트 브러시로 글씨쓰기)
1. Shading mode에서 Mix Shader 꺼내서 두가지 셰이더 연결
2. Ctrl+Tab -Texture Paint 모드로 변경하기
2. N 눌러 사이드탭 열고 Tool -